브래지어가 모아줘서 예쁜 가슴선을 만든다?’
이 말은 브래지어를 차고 있는 순간에만 유효하다. 성인여성의 경우 아무리 오랫동안 고가의 기능성 브래지어를 착용해도 가슴 모양 자체가 변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성인여성에게 브래지어는 건강상 별 도움이 안된다고 전문의들은 말한다. 브래지어가 가슴 모양을 예쁘게 해주는 것은 성장기에만 적용될 뿐이다.
하루 종일 착용해도 본래의 처진 유방 모양은 바뀌지 않고, 24시간 노브라로 생활한다 해도 유방은 전혀 늘어지지 않는다. 브래지어를 오래 착용하면 본래의 가슴 모양이 바뀐다는 과학적 근거도 없다.
서울 강남의 엔제림 바람 성형외과 심형보 원장은 “17세 이하 성장기에는 브래지어가 가슴 모양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그 후에는 물리적 압박이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며 “가슴 모양과 탄력은 선천적인 요소와 호르몬 분비, 노화, 심한 체중감소, 출산 횟수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시중에서 수 백 만원에 팔리고 있는 기능성 브래지어 역시 성인여성에겐 효과가 있다는 과학적 근거가 없다. 고가의 기능성 소재로 편안한 느낌을 줄 수는 있지만, 브래지어가 가슴 양을 바꿔줬다는 공식적 연구 결과는 없다.
반면 ‘노브라’는 건강에 좋다. 가슴에 압박이 없어져 임파액의 흐름이 원활해진다. 유방 조직 세포에 산소가 많이 공급되고 독성 노폐물이 잘 빠져 돌연변이 세포가 생길 가능성이 적어진다. 또 유방의 온도가 체온보다 높아지지 않아 좋다. 유방은 인체의 외부기관으로 체온보다 낮아야 한다. 체온보다 높아지면 호르몬 이상이 생겨 암을 유발할 수 있다.
포천중문의대 외과 박해린 교수는 “찾아오는 유방 이상 환자들의 진한 브래지어 자국을 보고 놀라고 있다”며 “가급적 착용을 피하고, 최대한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느슨하게 착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