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엘싸이언스

[스크랩]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읽는 꿈이 어떻게 현실로 실현될 수 있는지에 대해

라엘리안 예스 2008. 3. 22. 13:44
~~~~~~~~~~~~~~~~~~~~~~~~~~~~~~~~~~~~~~~~~~~~~~~~~~~~~~~~~~~~~~~~
RaelianMovement
forthose who are not afraid of the future: <http://www.rael.org>
http://www.rael.org

~~~~~~~~~~~~~~~~~~~~~~~~~~~~~~~~~~~~~~~~~~~~~~~~~~~~~~~~~~~~~~~~

Fullarticle: http://www.independent.co.uk/news/science/how-dream-of-reading-someones-mind-may-soon-become-a-reality-792069.html


과학자들은 두뇌신호와 사람들이 본 영상을 '해독(decode)'해주는 컴퓨터를 개발했다.
스티브 코너, 과학기사편집자

2008년 3월6일 목요일

의료용 스캐너를 사용하여 두뇌활동을 분석함으로써 어떤 사람이 보고 있는 것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이 가능해졌음을 보여주는 연구가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읽는 능력 심지어는 꿈까지도 시각화하는 능력에 한발 더 다가서게 했다.

과학자들은 스캐너를 통해 수집된 두뇌활동신호와 이들이 본 영상을 대조하여 이것을 해독할수 있는 컴퓨터를 개발했다. 미래에는 실제 또는 상상으로 사람들의 두뇌에서 영상화된 장면을 재현할 수 있는 기술이 가능할 것이라고 과학자들은 믿고 있다.

해독실험은 어떤 사람이 보고 있는 영상을 90%이상의 확률로 알아낼수 있었다. 비록 영상의 갯수가 증가할수록 성공확률이 떨어지긴 하지만 말이다.

과학자들은 비록 사람들의 비밀스러운 것들이나 의지에 대해서 알아내서는 안된다고 주의를 주긴 하지만 가까운 미래에 이러한 방식을 이용하여 타인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장치의 사용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믿고 있다.

"차후 30년에서 50년사이에 두뇌활동해독은 그에 따르는 심각한 윤리적,개인적 내적사항에 관한 문제점을 발생시킬수 있다" . 이것이 내가 걱정하고 있는 것들이다. 버클리소재 캘리포니아대학 잭 갤런트(Jack Gallant)교수는 말하고 있다. 이 연구는 저널 네이쳐(journal Nature)에 출간되었고 그가 이 연구를 이끌고 있다.

해독기는 준비된 사진을 피험자가 무작위로 한번에 하나씩 볼때 기능화된 자기공명장치(fMRI)가 탐지한 두뇌의 시각관장부위의 활동패턴을 분석함으로써 작용한다. 전혀 다른 형태의 사진모음이 제시되어지고 그 해독기는 두뇌신호패턴만을 이용해서 실험자가 보고 있는 사진을 알아맞추는 작업을 하게 된다.

"이미지식별문제는 전형적인 마술사의 트릭과 유사하다, ' 카드를 집으세요, 어떤 카드라도 좋습니다', 이런 트릭에는, 마술사는 한벌의 카드를 펼친 후에, 카드한장을 선택하고 카드를 확인한 후 다시 카드들속으로 집어 넣으라고 요구한다. 마술사가 할 일은 어떤 카드를 당신이 보았는지 알아내는 것이다," 고 갤런트 박사는 말한다.

"우리가 수많은 사진들중에서 무작위로 선택된 한장을 알아내는 것을 생각해 보세요. 당신은 비밀스럽게 이것들 중 하나를 고르고 그것을 봅니다. 그동안 우리는 당신의 두뇌활동을 분석하고 있지요. 이용된 사진모음과 당신의 두뇌활동신호측정치가 주어지면, 해독기는 당신이 본 사진을 알아내는 작업을 합니다," 라고 그는 말했다.

이 연구의 실험 자원자들에게 120장의 사진모음이 주어졌을때 해독기는 실험횟수의 90%의 확률의 정확성을 보여줬다. 사진모음이 1000장으로 늘어났을때, 확률은 80%로 떨어졌다.

과학자들은 인터넷검색엔진인 구글에서 대충 걸러진 10억장 정도의 사진모음 같은 경우는 약 20%의 확률정도만이 가능할 것이라고 판단한다(estimate).
"달리 말하면, 만약 어떤 사람이 인터넷으로 부터 무작위로 가져온 사진모음을 보고 선택한 후 fMRI 두뇌스캔을 이용하여 나온 두뇌활동신호를 이용하여 얻을수 있는 정확도를 예측한다면 5번에 1번을 맞출수 있다는 것이죠" 라고 갤런트 박사는 말한다.

과학자들은 현재 해독기가 사람들의 머리에서 본 영상을 다시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단지 사진만을 일치시켜주는 것 뿐이라고 강조한다. 현시점에서 이 장치는 사진모음에서 어떤 사진이 선택되었는지 만을 알 수 있습니다. 영상을 재구성하는 것은 아직 실현된 것이 아니죠, 갤런트 박사는 말한다.

"그러나, 우리의 데이타는 fMRI를 이용해서 측정된 두뇌활동신호에서 재구성이 가능할 정도의 잠재적으로 충분한 정보가 있는 것을 알려줍니다. 그래서 미래에는 이것들이 가능해지겠죠. 사실, 이런 신호들속에서 수많은 정보들이 이용가능합니다. 그래서 언젠가는 꿈이나 상상속의 내용을 시각적으로 재현하는 것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봅니다," 고 그는 말했다.
출처 : UFO 우주인의 메시지
글쓴이 : ernie 원글보기
메모 :